난임정보

FAQ
Q. 각종 서류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주치의가 직접 작성하는 진단서, 소견서, 진료 의뢰서의 경우는 진료 중 진료실에서 신청하시면 수납 시 발급을 받게 되십니다.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및 연말정산서류는 원무과에서 발급받습니다.

의무기록사본은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내원, 신청하시면 원무과에서 발급받습니다.

대리인 방문 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및 환자의 신분증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Q. 남은 배아를 냉동 보관하는 비용은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A: 배아 냉동 보관 비용은 비급여에 해당되어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태아나 배아에 대한 유전학적 검사는 급여 적용이 되는 건가요?

A: 유전학적 검사는 비급여에 해당되어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사실혼 부부는 매 시술 회차마다 사실혼관계를 확인해야 하나요?

A: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정해진 절차가 있어, 매 회차 지원 신청일 기준으로 사실혼 부부임을 확인하여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결정통지서가 발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매 시술 회차마다 확인이 필요합니다.

Q. 동결배아 (체외수정) 급여 횟수를 다 소진하였고, 신선배아 (체외수정) 는 한번도 시행하지 않았으나, 동결배아 (체외수정)를 원하는 경우 급여 적용이 가능한가요?

A: 체외수정-급여횟수 총 20회 중 횟수가 남아 있을 경우 신선이나 동결 중 시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Q: 난임치료 시술은 모두 건강보험이 적용되나요?

A: 체외수정 및 인공수정에 포함된 필수 시술은 모두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체외수정 시 난자 채취 및 처리 / 수정 및 확인 / 배야 배양 및 관찰 / 배아 이식 / 동결배아 해동 과정이 모두 해당되며, 인공 수정 시 정자 채취 및 처리, 자궁강 내 정자주입술도 모두 해당됩니다.

Q: 과배란 유도제 주사는 어떻게 맞나요?

A: 자가 주사 혹은 병원에 내원하여 투여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 투여를 원하시는 경우 병원에서 관련 교육을 개별적으로 진행해드리고, 교육자료 또한 제공하여 드립니다.

Q: 임신 반응 검사 결과는 당일에 알 수 있나요?

A: 오전에 채혈을 하신 경우 오후까지는 결과를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Q: 나팔관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초음파를 이용한 자궁내팔관 조영검사를 이용합니다. 이는 X선을 이용한 방식보다 통증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고, 담당 전문의가 직접 검사를 진행합니다. 주치의와 상의하여 검사시기를 정하여 시술실에서 진행합니다.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 경우 수면마취로도 진행하니, 진료 후 검사 방법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Q: 정부 지원을 받는 법이 궁금합니다.

A: 거주지 관할 지자체 보건소에 정부지원 대상자인지 먼저 확인 후 병원에서 정부지원 진단서를 발부받아 보건소에 제출합니다.

(정부 24, e-보건소 공공포털에서도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진단서 발급에 필요한 필수 검사 (나팔관 조영술, 6개월 이내 정액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보건소에서 통지서를 받거나, 온라인에서 출력하여 병원에 제출합니다.

Q: 병원 예약 방법이 궁금해요.

A: 병원 대표전화번호로 전화주시거나, 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예약을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